📚 사주

격국- 정관격(正官格)

폰클라우제비츠 2021. 5. 5. 01:40

 

격국중에서 ,가장 좋은 평을 받고 있는 정관격에 대한 간단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미국의 대통령들에게도 많고, 한국의 유명한 정치인들에게도 많은 격이다. 

 

 

정관격(正官格)은 ,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 월지에 있고, 음양이 다른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보면 
甲  己  乙   X 

X   酉  亥   X 

 

월지에  해수 안의 지장간인,  무토,갑목,임수  중에서,  

갑목이 투간이 되어,   기토의 , 정관이기에,   ' 정관격'으로 판단되어진다.

 

 

정관격인 사람의 특성으로는 

보통 품행이 단정하고, 어딘가 근엄한 느낌이 나고, 어디가서도, 모범적이고, 규율에 성실함으로, 존경을 받는다.

관운의 혜택을 받아, 보통  출세와 명예를 획득하는데,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그리고, 가문도 보통 좋게 태어나는 경우도 많다.  정치계나, 지도자쪽으로도 많이 분포되어 있다. 

남자에게는 자식운도 좋으며,  사회에 적합한 인물로 살아가는 그릇이 되며, 여자에게는 사회에서 공인되거나, 건실한 남편을 만나게 된다.  결혼생활을 하지않으면, 남자와 같이,  공무원이나, 관직을 가질 수도 있겠다. 

정관격은 사회적인 관점에서는, 좋은 격국에 속한다. 

 

정관격은, 제대로 갖춰져 있고, 온전하게 되어 있다면,   정치.관료, 교육계 등 사회적인 지도자층에서

활약하기 쉬워진다.  일반적진 직업으로는  공무원, 법률가, 정치가, 회사 감사, 경영자 등이 이에 해당한다. 

 

대운에서  정관을 충하는 글자가 오면, 반드시  직장과 명예에서의 변동성에 유의해야 한다. 

정관격인 사람은, 대운이나,  사주에  인성이 들어와서 생조하게 되면(관인상생) , 관운을 이룸에 있어서, 막힘이 없게 된다. 

만약 정관격이 ,형충파,공망등으로 , 온전치 못하게 된다면,  직장운이나,승진운, 시험운이 안좋아지며, 명예도 실추될 수도 있다. 이때 인성이 있으면 금상첨화이고,  인성이 크게 필요한 격국이라고도 할 수 있다.

 

 

 

 

 

 

'📚 사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다신약(財多身弱)  (1) 2021.05.10
외격, 종격에 대한 이해  (0) 2021.05.08
십간론 -양간(陽干)과 음간(陰干)  (0) 2021.05.04
격국 - 정재격(正財格)  (0) 2021.05.04
격국- 식신격( 食神格 )  (0) 2021.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