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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평진전 - 간지론 -십이운성 2- 12운성의 흐름

폰클라우제비츠 2021. 5. 31. 20:02

 

원문  " 지지에는 12달로 나타나는데. 천간마다  장생에서부터 태와 양까지 12가지의 자리로 나뉜다. "

 

 12 지지는 땅을 나타내는데,  천간에  따라, 땅도각각 형상을 달리하는데,  

 그 12개의 자리를 , 1년의 12달로 나누어,  사람의  생로병사의  흐름에 대입한 것이다.

 

 

원문  " 기는 왕성해지면 쇠약해지고, 쇠약해지면 다시 왕성해지면서 12 마디로 세분화되어 이루어진다. "

 

 앞장의  음생양사, 양생음사처럼,   음간과 천간이 서로 ,   생로병사가 서로 상대적으로 흐름으로 나타나며,

그 흐름은 12마디(12운성)으로 세분화되어 구별되게 된다는 의미다. 


원문  " 장생, 목욕 등의 명칭은 형용하기 위해서 만든 것이다.  장생은 사람이 처음 태어난 것과 같다. 목욕은  사람이 태어난 후 목욕하여 때를 벗기는 것으로 마치 씨에서 싹이 나오면 푸른 껍질을 벗는 것과 같다. 관대는 형질과 기가 점차 자라는 것으로 사람이 장생하여 결혼하는 것과 같다. 임관은 장성하여 건장한 것으로 사람이 사회에 나아가는 것과 같다. 제왕은 지극히 장성한 것으로 사람이 제왕을 보필하여 대업을 이루는 것과 같다. 쇠는 왕성함이 극에 이르러, 쇠약해지는 것으로 사물이 처음으로 변하는 것이다. 병은 쇠약함에 심한 것이다. 사는 기가 소진되어 남아 있는 것이 없는 것이다. 묘는 수장된 것으로 사람이 흙에 묻히는것이다. 절은 앞의 기운이 이미 끊어지고 다음 기운이 장차 이어지는 것이다. 태는 다음 기운이 이어져 모이며 태아를 만드는 것이다. 양은 사람이 어머니의 뱃속에서 길러지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후 장생부터 순환하여 끊임없이 이어지는 것이다.  "

 

※ 사람의 생로병사
. 아이가 자궁에서 태어나면(장생), 목욕을 시키고(목욕), 옷을 입혀서, 집밖을 나가(관대), 사회생활을 하며 그에 따른 책임과 권리를 갖게되고(건록) , 어느정도 녹이 쌓여, 가장 왕성한 시기(제왕)을 지난다. 가장 왕성한 시기를 지나면 그 기운이 늙어서, 쇠잔해지고(쇠) ,결국 병들고(병), 죽게 되고(사), 묘에 묻히게(묘) 된다.  그리고 중음계에서 대기를 하는(절)을 지나, 남녀의 교합으로 인해, 새로운 생명이 수태(태) 되고 자라게 된 후(양) 다시 태어나게 되며, 이를 지속적으로 반복하게 된다.
  

 


12 운성의 각 단계를 세분화하여 설명하자면..

 


1) 장생 (長生) 

. 어머니의 자궁에서 태어나, 처음 세상을 보는 시기다.  나무에 비하자면 새싹과 같은 시기며, 

 갓난아이의 상태와 같으므로, 12 운성중 , 가장  깨끗하고, 순수한 상태를 말하는 것이며,

 순양한(순수한) 상태이므로,  12 운성 가운데, 가장 좋은 단계(길성)으로 본다. 

 . 조악한 물질계의 때가 아직 덜묻었기에,  12운성의 다른 것보다, 보다 비물질계인 영역과 더욱 가깝다.

 그래서,  형이상학적인 영역인  예술적 기질, 순수한 기질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 때는  가장 조심스러운 상태라,  후견인과 보살핌을  집중적으로 받는 시기이기 때문에, 만약 1년중이나, 세운,대운에  본인이 12운성에서  장생의 영역에 들어왔다면, 도와주는 세력이  있어서,  생조를 받는 시기라고 해석되기도 한다.

 

장생에 해당하는  천간 조합으로서는,  갑해(甲亥), 을오(乙午), 병인(丙寅), 정유(丁酉), 무인(戊寅), 기유(己酉), 경사(庚巳), 신자(辛子), 임신(壬申), 계묘(癸卯) 가 된다.

 


2) 목욕 (沐浴) 

. 갓 출생한 아기를 깨끗히 씻는다는 의미다. 이 목욕은  12 신살로 치면,  욕살이라고도하는데,

 간단히 말해서, 도화를 뜻하는 것이다. 
  글자 그대로보면, 사람이, 창피한것을 모르고, 그냥 다 벗은 상태를 의미한다.

 이 상태는 창피함과 두려움을 모르는, 말 그대로, 어린아이의  상태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목욕의 자리에 들어오게 되면,  도화의 의미, 색정의 의미도 갖게 된다. 
 목욕에 해당하는 천간 조합으로서는, 갑자(甲子), 을사(乙巳), 병묘(丙卯), 정신(丁申), 무묘(戊卯), 기신(己申), 경오(庚午), 신해(辛亥), 임유(壬酉), 계인(癸寅) 가 된다. 

 
3) 관대 (冠帶)
 관대는,  어린아이가,  사회를 접하기 시작하는 시기를 의미한다.

  허리의 띠 사회의 구성원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때는 어린아이와 어른의 중간의  과도기의 시기인 청소년기를 의미한다. 

 청소년기의 의미처럼, 이 시기에는,  발전, 고집, 승진을 의미한다. 

 

 관대에 해당하는 천간 조합으로서는,  갑축(甲丑), 을진(乙辰), 병진(丙辰), 정미(丁未), 무진(戊辰), 기미(己未), 경미(庚未), 신술(辛戌), 임술(壬戌), 계축(癸丑)이 된다. 


4) 건록 (乾祿) 

  12 운성의 건록의 자리(건록지)는  힘이 있는 자리에 해당한다. 

 왜냐하면,  본격적으로 성년식을 치루고,  사회에 진출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독립을 의미한다.  그리고 , 이시기는 자립하여,독립하는 시기다. 

 12 운성중에  길성에 해당한다. 


건록에 해당하는 천간 조합으로서는, 갑인(甲寅), 을묘(乙卯), 병사(丙巳), 정오(丁午), 무사(戊巳), 기오(己午), 경신(庚申), 신유(辛酉), 임해(壬亥), 계자(癸子)가 된다. 


5) 제왕 (帝旺)

  인생의 정점, 완성기라고 할 수 있다.  산을 탔을 때,  산봉오리에서 일출을 보고 내려가기 직전인 상태인 것이다. 

  제왕의 자리는 , 글자 그대로,  집안의 가장과 ,  사회의 어느정도의 직책이란 뉘앙스를 포함하고 있다.

  사람의 인생으로 치자면, 어느정도 노련한 40대 장년기에 해당한다. 

  인생의 역경을 딛고, 삶의 진정한 의미를 느끼는 시기다.

  제왕이라는 글자에서 나오는 느낌처럼, 이 시기는,  왕처럼 왕성하고 ,활동이 안정적이고 ,왕성한 시기다

  이 무렵에는  어느정도 직책과, 가정의 가장의  자리에 오르게 됨이 보통이다.  

 

 제왕 에 해당하는 천간 조합으로서는,  갑묘(甲卯), 을인(乙寅), 병오(丙午), 정사(丁巳), 무오(戊午), 기사(己巳), 경유(庚酉), 신신(辛申), 임자(壬子), 계해(癸亥)] 가 있다. 


6) 쇠 (衰)
.  제왕에서, 가장 정점에 이른 후, 서서히 쇠퇴하는 과정을 밟는 시기로, 기운이 점점  쇠퇴하기 시작하는 시기다. 
    쇠퇴의 의미로,   자비와,  쇠약을 의미하며,   재액이라는 의미도 된다. 그래도 아직 힘이 없다는 의미는 아닌 것이다. 

 쇠 에 해당하는 12운성  천간 조합으로서는,  갑신(甲辰), 을축(乙丑), 병미(丙未), 정진(丁辰), 무미(戊未), 기진(己辰), 경술(庚戌), 신미(辛未), 임축(壬丑), 계술(癸戌)등이 있따. 

7) 병 (病)
 본격적으로 ,  묘지에 들어갈 준비를 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모든 것의 활동력과, 의욕이 시들해지는 시기다.

 원기를 다 쓰고,  병이 드는 것을 의미한다.   

 이 시기는,  12 운성중 흉성에 해당하며,  이 자리에 오면,  건강을 해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병에 해당하는 12운성 천간 조합으로는, 갑사(甲巳), 을자(乙子), 병신(丙申), 정묘(丁卯), 무신(戊申), 기묘(己卯), 경해(庚亥), 신오(辛午), 임인(壬寅), 계유(癸酉)가 있다. 

8) 사 (死)
 병환뒤에 생명이 끝나는 시기다. 

 병이 깊어져 죽음을 맞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육체는 죽었지만,  의식은 살아 있는 상태다. 

 

  사는 허약, 의지박약, 염려, 졸속을 뜻하고 고독, 인연의 박함과 연관이 있다. 
  사에 해당하는 12운성  천간 조합으로는 , 갑오(甲午), 을해(乙亥), 병유(丙酉), 정인(丁寅), 무유(戊酉), 기인(己寅), 경자  (庚子), 신사(辛巳), 임묘(壬卯), 계신(癸申) 이 있다. 

9) 묘 (墓)
 사후에 묘(墓)에 들어가서, 평안을 되찾게 된다.  12 신살중의 화개살에 해당하는데,

 세상의 허망함을 이 때야 비로소 알게 된다는 뉘앙스가 있다. 

 그래서  이 자리에 들어오게 되면, 종교나,  형이상학적인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경향이 있다. 
 
 묘에 해당하는 12운성의 첱간조합으로는, 갑미(甲未), 을술(乙戌), 병술(丙戌), 정축(丁丑), 무술(戊戌), 기축(己丑), 경축(庚 丑), 신진(辛辰), 임진(壬辰), 계미(癸未) 가 된다. 


10) 절 (絶) = 포 
묘에 들어갈 때, 죽은 육체는 부패하여, 흙으로 돌아가게 되고, 묘의 단계에서 유지되었던 의식에너지도, 이의 단계에서도 소멸의 과정을 밟게 된다. 그리고 영혼은 유계에 머물게 된다. 

 글자 그대로, 완전히 끊어짐을 의미하며,  사업이나 계획등도,  이 절의 자리에 오게되면, 멈추게 되거나, 추진력이 사라지게 되는 경우가 많게 된다. 

포에 해당하는 12운성의 천간조합으로는, 갑갑(甲甲), 을유(乙酉), 병해(丙亥), 정자(丁子), 무해(戊亥), 기자(己子), 경인(庚寅), 신묘(辛卯), 임사(壬巳), 계오(癸午)가 된다. 


11) 태 (胎)

  부모가 교접하고,  영혼은 유계에서 다시 출생의 준비를 하기 위해, 모태의 자궁에 자리하게 된다.

 태에 해당하는 12운성의 천간 조합은, 갑유(甲酉), 을신(乙申), 병자(丙子), 정해(丁亥), 무자(戊子), 기해(己該), 경묘(庚卯), 신인(辛寅), 임오(壬午), 계사(癸巳)에 해당한다.   


12) 양 (養)
  여자의  임신 기간인 10월의 도태 기간중,  자궁의 태아에서, 모의 태내에서 각종의 양분을 섭취하고 그 새로운 생의 준비가 된다.   이 때는 때를 기다린다는 의미다.  어머니로부터  탯줄로  각종 양분을 공급받기 때문에, 부모에게 상속받는다는 의미도 있다. 

양에 해당하는 12운성의 천간조합으로는, 갑술(甲戌), 을미(乙未), 병축(丙丑), 정술(丁戌), 무축(戊丑), 기술(己戌), 경진(庚辰), 신축(辛丑), 임미(壬未), 계진(癸辰)이 해당한다.